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실상

외국인 시각에서 바라본 식민통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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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조사한 끝에 필자는 이전의 왕조시대 및 같은 민족으로부터 지배를 받았던 그 어느 때보다 식민지배를 받고 있는 지금 한국의 통치가 훨씬 더 잘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보통의 한국인들이 읽는다면, 동의하고 싶지 않은 내용이 많은 책이다. 그러나 1900년을 전후해서 극동의 식민통치를 연구했던 미국의 행정학자가 실증 자료를 바탕으로 본 일본의 식민정책은 그 나름의 의미를 갖고 있다. 저자는 우리들의 상식이나 역사 지식과 달리 1920년을 전후해 “한국 국민의 전반적인 생활여건이 놀라울 정도로 성장함으로써 한국이 눈에 띄게 번영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이 책은 과연 우리가 배운 진실이 어느 정도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는가를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의 기초가 되는 행정조직에서부터 예산제도에 이르기까지 일제가 어떻게 주관하고 도입했는지가 낱낱이 소개되고 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1918년 한국의 보통학교 수는 466개였다. 이 숫자는 1922년이 되면 890개로 늘어나고 정부지출 역시 183만5000엔에서 1330만9000엔으로 8배나 늘어난다. 1918년을 기준으로 교육비 가운데 10%를 한국인들이 부담하고 나머지는 정부보조금으로 충당했다고 한다. 조선총독부가 ‘최소 세 개 면당 학교 하나씩’을 기준으로 학교 증설을 추진한 점이 인상적이다. 가혹한 일제 치하라는 주장과 동시에 이 같은 통계자료에도 눈길을 줄 필요가 있다.

조선시대 감옥

조선시대 감옥

감옥행정에 대한 자료 역시 흥미를 끄는데 구한국 정부의 감옥을 이렇게 평한다.
구한국 정부에서 감옥은 대다수 동양 국가들의 감옥과 마찬가지로 설명하기 힘들 만큼 끔찍하다. 위생 설비가 부족했고 수감자에 대한 극심한 학대는 흔한 일이었으며 초만원 상태는 거의 믿을 수 없을 지경이었다.”

한편 일제 치하에 들어간 이후의 감옥 상황을 두고 저자는
“매년 감옥이 늘어나고 여건이 개선된 결과 적어도 대형화된 감옥은 다른 나라의 감옥에 필적할 만했고, 미국 내 대부분의 감옥보다 훨씬 나은 상태였다”고 지적한다.
전문 : [매경이코노미 제1503호(09.04.29일자) 기사]
원저 : THE NEW KOREA by Alleyne Ireland 1926

"나는 일본의 조선통치가 그렇게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박정희 대통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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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희 대통령 "나는 대단히 가난한 농촌의 자녀로 학교에 다닐 수 없었는데

 일본인이 와 의무교육을 받지 않으면 부모가 처벌받는다고 명령해 학교에 가게 됐다.

 그리고 성적이 좋자 일본인 선생이 사범학교에 가라고 권했고,

 그후 군관학교를 거쳐 도쿄의 육군사관학교에 진학해

 수석으로 졸업할 수 있었다.

 일본의 교육은 대단히 공평했다고 생각하고 있다."

저는 일본통치시대의 교육도 받았어요. 일본은 교육에 있어서도 차별을 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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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한국 공군대령 최삼연씨

전 한국 공군대령 최삼연씨

원래 식민지라는 것은 15세기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근현대사라는 것은 인류에 있어서 식민지시대라고도 할 수 있어요. 세계는 가는 곳 마다 식민지 투성이었어요. 아프리카 등은 식민지시대가 끝나고도 빈곤으로부터 좀처럼 벗어날 수 없는 상태입니다. 그러면 식민지로부터 근대적인 경제발전을 수행한 곳은 어디인가요? 한국과 대만입니다. 모두 일본의 식민지였던 곳입니다. 그 외에도 홍콩과 싱가폴이 있지만, 여기는 영국의 소위 천령(天領)이었습니다.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로서 대표적이지만, 인프라가 정비되어있지 않고, 좀처럼 경제발전이 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인도는 경제발전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레도 일인당 GDP는 890달러, 문자해독률은 64%에 불과합니다.

한국과 대만은 일본통치시대에 인프라가 정비되어 있었습니다. 전쟁이 끝나기 전, 철도, 수도, 전기 등의 설비는 일본 국내와 큰 차가 없었어요. 이것은 다른 외국의 식민지 경영과 아주 다른 점입니다. 다른 외국은 식민지로부터는 일방적으로 착취만 할 뿐이었어요. 일본은 국내의 세금을 식민지의 인프라 정비에 투입한 것입니다. 그래서 주민의 생활수준에도 본토와 그다지 차이가 없었어요.

저는 일본통치시대의 교육도 받았어요. 당시 일본 국내에서 행하여지고 있었던 학교교육과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 일본의 육군사관학교에는조선인의 입학을 인정하고 있었어요. 당시의 다른 외국에서는 자국의 육군사관학교에 식민지인의 입학을 인정하지는 않았어요. 즉 일본은 교육에 있어서도 차별을 하지 않았습니다. 당시의 다른 외국은 본국과 식민지를 명확히 차별하고 있었어요. 식민지란 착취의 대상으로서 경영하는 것이었고, 차별당하여도 당연했습니다. 일본은 차별을 하지 않도록 병합한 것이고, 소위 다른 외국의 식민지지배와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세계적으로 보면 식민지지배를 받은 측에서는 원한과 증오가 있지만, 역으로 종주국에 존경의 마음을 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도인이 영국문화에 존경의 마음을 품기도 합니다. 대만과 한국에서도 “그 시대는 열쇠를 잠그지도 않고 잠을 잘수 있었다.”고 하는 연배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젊은 세대는 그런 시대를 모르기 때문에, 증오의 감정만이 앞서 버립니다.
원문 : 【일한병합담화】일본의 사죄 필요없다. 한국 보수파의 탄식과 분개

할아버지 어리셧을때 얘기들어보면 지금과 아주 큰차이가 나는것은 아니고 오히려 광복후때의 경제상황이 일제시대때보다 더 나빠졌다고 하시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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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렸을때부터 할아버지와 할머니로부터 일제시대 생활상을 자주 들어오면서 커온 평범한 고등학생입니다-_- 할아버지 젊으셧을때 얘기들어보면 학교에서랑 들은것과는달리 그렇게 살기가 어려웠다는것 같지는 않더라구요... 교과서에 잇었던것처럼 수탈이 일제시대 내내 계속된것도아니고.

조선인에대한 차별도 아주 심하진 않은것 같아요 일제시대 소설들을 보면 잘 알수있죠...중국인과 조선인끼리 소송이 붙으면 무조건 조선인이 승소했구요 (심지어 할아버지동네에서는 어떤 한분이 중국인을 때려 죽이셧음에도 불구하고 무죄석방됬다는군요 -_-)

조선인에 대한 징용도 일제시대 전반부에 걸쳐 계속 진행되어왔던게 아니고 태평양전쟁 말기때 부터 시작됬다고 하시고(할아버지는 징병일이 45년 8월18일 이었는데 15일날 광복이되서 안가셨음)

할아버지 어리셧을때 얘기들어보면 밥안굶고 등도 석유램프때고 반찬 꼬박꼬박 잘 해드시고 아버지 어머니(저한테는 증조할아버지 증조할머니)를 졸라 운동화를 사서 학교에 신고가서 자랑했었다는 일화도 들려주셧었고 ㅋ 지금과 아주 큰차이가 나는것은 아니고 오히려 광복후때의 경제상황이 일제시대때보다 더 나빠졌다고 하시더라구요. 물론 저희 할아버지집안이 친일파였던것은 절대 아니구요(그냥 굶어죽지 않을 자작농수준).

국사 교과서에서 나오는 내용들이 정부의 반일정책에 따른 역사 왜곡인가요? 정말 국사책에 나와있는것만보면 조선사람들 진짜 피를 말리는것같은 수탈과 억압에 시달린것같이 서술해놨던데... 정말 어떻게된건지 궁금하네요... 전문가님들의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출처 : 일제시대 관한 질문입니다. 정말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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