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실상

82 공산주의 붕괴 후의 세계와 일본의 역할

5-4 경제대국∙일본의 역사적 사명  82 공산주의 붕괴 후의 세계와 일본의 역할
[ 베를린 장벽의 붕괴 ]
미국이 베트남에서 철퇴한 뒤 소련은 군사력을 증강시켜 세계 각지의 공산주의 세력에 대한 원조를 강화하고, 1979년 말에는 아프가니스탄을 군사침공하였다. 미국은 1981년에 레이건 대통령이 등장해 소련에 대한 대규모의 군비확장(군확[軍擴]) 경쟁을 시작하였다. 소련은 이 경쟁에 견디지 못하고 점차 경제를 파탄시켜 갔다.

1985년 소련에서는 고르바초프정권이 탄생하여 시장경제의 도입과 정보공개에 의한 소련 사회의 재건에 착수하였다. 그러나 이것에 의해 국내는 오히려 혼란해져 동구에서도 자유화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확산되었다. 1989년 베를린장벽은 허물어지고 이듬해 서독은 동독을 통합하였다.

[ 미∙소 냉전의 종결 ]
소련은 미국과의 군비 확대 경쟁을 단념하고, 1989년 미∙소의 수뇌는 냉전의 종료를 선언하였다. 소련 공산당은 활동을 정지하고, 1991년에는 새롭게 독립국가공동체(CIS)가 결성되어 소련은 붕괴하였다. 또한 동구 나라들에서도 잇달아 공산주의 정권이 붕괴되어 바르샤바 조약기구는 해체되었다.

공산주의 진영의 붕괴에 의해 약 70년간에 걸친 공산주의의 역사에서의 실험은 결착을 보았다. 이 체제는 사람들에게 풍요롭고 안정된 생활을 보장 못하고, 언론의 자유와 같은 정치적인 권리 또한 보장하지 못한다는 사실이 명백해 졌다.

[ 쇼와(昭和)에서 헤이세이(平成)로 ]
1989년 1월 7일, 쇼와천황이 붕어(崩御)하셨다. 60여년에 걸친 격동의 쇼와시대는 막을 내렸다. 황태자 아키히토친왕(明仁親王)이 즉위하고 새로운 연호는 헤이세이(平成)로 정해졌다.

[ 국제 사회에서의 일본의 역할 ]
1990년 8월, 이라크군이 갑자기 쿠웨이트를 침공하여 이듬해 1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다국적군이 이라크군과 싸워 쿠웨이트에서 그들을 철퇴시켰다(만안전쟁[灣岸戰爭]). 이 전쟁에서 일본은 헌법을 이유로 군사 행동에는 참가하지 않고, 거액의 재정 원조로 크게 공헌했 지만, 국제 사회는 그것을 평가하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일본의 국제 공헌 방법에 대해 심 각한 논쟁이 일어났다.

공산주의 진영의 붕괴로 세계 규모의 전쟁 위험은 사라졌지만, 일부에 공산주의 국가가 남아 있고, 또 민족이나 종교 대립을 바탕으로 하는 지역 분쟁도 없어지지 않을 전망이다.

그러한 가운데, 독자적인 문화와 전통을 가진 일본이 자국의 안전을 확실히 확보하면서 금후 세계 평화와 번영에 어떻게 공헌해 가야 할지가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 북조선에 납치되었다가 귀국한 사람들 (2002. 10. 15) 2002년 9월, 방조(訪朝)한 일본 수상에게 북조선(북한)은 일본인을 납치한 사실을 인정했다. 그 후 납치 피해자 일부는 귀국했지만, 여전히 납치된 것으로 생각되는 다수 일본인의 소식이 불명이며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메인 콘텐츠
통계로 보는 일제시대 옛날사진 모음 친일파를 위한 변명 [목차](전문 게재) 대한민국 이야기 [목차](전문 게재) 동아일보 한국어로 번역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대한제국의 황실재정 독도 바로 알기 화해를 위해서_박유하(일부발췌) 근대사 연표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