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실상

74 대동아전쟁 (태평양전쟁)

5-2 제2차 세계대전 시대  74 대동아전쟁 (태평양전쟁)
[ 진주만 공격 ]
1941년 12월 8일 일본 해군은 미국 하와이에 있는 진주만 기지를 공습하여, 미국 태평양 함대에 전멸에 가까운 타격을 주었다. 이 작전은 미국의 주력 함대를 격파하여 태평양의 제해권(制海權)을 획득하기 위한 것이었다. 같은 날 일본 육군은 말레이반도에 상륙하여 영국군을 격파하며 싱가포르를 향해 진군했다.

일본은 미국과 영국에 선전포고하고, 이 전쟁은 「생존과 자기방어」를 위한 전쟁이라고 선언했다. 일본 정부는 이 전쟁을 대동아전쟁(大東亞戰爭)이라 명명했다. (*1) 독일, 이탈리아도 미국에 선전포고를 하여, 제2차 세계대전은 일∙독∙이의 추축국(樞軸國)과 미∙영∙네∙소∙중의 연합국이 전세계에서 싸우는 전쟁으로 확대되었다.

미국과 영국에 대한 개전(開戰)을 뉴스로 전해 들은 대다수의 일본 국민은 그 후 잇달아 전해지는 전과(戰果)에 도취되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일본의 교섭 중단 통고가 진주만 공격 보다 늦은 것은 비열한 「속임수」라고 자국민에게 선전했다. 일본의 진주만 공격은 군사적 으로는 성공했지만, 당시까지 전쟁에 반대했던 미국 국민을 「펄하버를 기억하자(Remember Pearl Harbor)」라는 슬로건 아래 대일전쟁으로 단결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1) 전후 미국측이 이 명칭을 금지했기 때문에 태평양전쟁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었다.

지도: 대동아전쟁(태평양전쟁)의 전개도

[ 암전(暗轉)하는 전국(戰局) ]
일본의 전쟁 초기 승리는 눈부신 것이었다. 말레이 반도에 상륙한 일본군은 불과 70일 만에 반도남단인 싱가포르에 있는 영국군의 요새를 함락시켰다. 연합국 측의 준비가 정비되지 않았던 이유도 있어서 순식간에 일본은 광대한 동남아시아 전역을 점령하였다.

그러나 1942년 미드웨이해전에서 일본의 연합함대는 미국 해군에게 패하여 항공모함 4척을 잃었다. 이것을 시작으로 미국은 반격으로 돌아 섰다. 일본은 제해권(制海權)을 잃고 보급로가 끊겨 운송선이 미국 잠수함의 공격을 받고 잇달아 침몰되었다. 일본과 미국의 생산력의 차이도 점차 표면화되어 얼마 안되는 무기와 탄약으로 힘든 싸움을 하지 않을 수 없었지만, (*2) 일본 장병은 투혼(역주: 원문에는 감투정신[敢鬪精神])을 발휘하여 잘 싸웠다.

(*2) 유럽에서도 자원이 빈약한 독일은 거대한 생산력을 배경으로 공세로 전환한 미국에 대해 점차 열세에 놓이게 되었다. 1943년 연합군이 반격을 개시하자, 같은 해 이탈리아가 항복하고 독일도 동과 서에서 공격을 받아 궁지에 몰리게 되었다.

메인 콘텐츠
통계로 보는 일제시대 옛날사진 모음 친일파를 위한 변명 [목차](전문 게재) 대한민국 이야기 [목차](전문 게재) 동아일보 한국어로 번역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대한제국의 황실재정 독도 바로 알기 화해를 위해서_박유하(일부발췌) 근대사 연표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