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실상

한일 양국이 독도를 놓고 군사적 충돌 국면으로 치달을 경우 미국은 어떤 입장을 취할까.

 Category : 【 독도 】 Tag :
한일 양국 사이에 독도 문제로 인한 갈등이 심화될 경우 미국은 과연 중립을 지킬 수 있을까.

미국은 표면적으로 독도 문제에 대해서는 불개입 원칙을 견지하고 입장 표명을 자제하고 있다.

그러나 미 중앙정보국(CIA)이 독도를 `리앙쿠르 록스(Liancourt Rocks)'로 표기하는 등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편드는 듯한 국가정보보고서(2002∼2005년)를 펴낸 사실이 최근 확인되면서 독도 문제에 대한 미국의 태도가 다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미 텍사스대 온라인 도서관 세계지도 역시 독도를 리앙쿠르 록스로 표기하고 있어 일본측의 주장이 점차 확산되는 추세다.

일본이 제2차 대전 전승국들과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영국측 초안에는 독도가 포함돼 있었지만 미국과 절충을 거치면서 독도가 누락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한국은 1951년 7월 19일 독도가 누락된 강화조약 초안에 대해 양유찬 주미 대사를 통해 공문을 보내 독도를 명시해줄 것을 요구했지만 미국은 같은해 8월 10일자로 딘 러스크 당시 극동담당 미국무부 차관보를 통해 공문을 보내 독도가 일본의 영토라는 이유로 한국의 요구를 거절했다.


최악의 시나리오지만 한일 양국이 독도를 놓고 군사적 충돌 국면으로 치달을 경우 미국은 어떤 입장을 취할까. 미국이 중립을 지킨다면 독도를 둘러싼 전쟁 가능성은 일단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일 양국이 독도 영유권을 놓고 무력 충돌이 발생하는 전시에는 한국은 주한미군 사령관의 지휘를 받아야 하고 일본 역시 미국과 체결한 안보조약과 무력포기를 규정한 헌법 제9조의 제약으로 독자적인 군사작전이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본은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센카쿠(尖閣) 열도(중국표기로는 釣魚台 군도)에 대해서는 미일 안보조약에 따라 공동방위 대상이 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독도는 제외돼야 한다면서 독자적 무력사용 가능성을 내비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뉴스 <독도문제에 미국은 어떤 입장인가> 조계창 기자

메인 콘텐츠
통계로 보는 일제시대 옛날사진 모음 친일파를 위한 변명 [목차](전문 게재) 대한민국 이야기 [목차](전문 게재) 동아일보 한국어로 번역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대한제국의 황실재정 독도 바로 알기 화해를 위해서_박유하(일부발췌) 근대사 연표 경향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