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실상

교과서를 보면 노인들에게 일제시대는 지옥이고 일본은 악마들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노인정 같은데 가서 봉사활동하면서 물어보다보면 의외로 일제시대에 대한 감정이 없단 걸 보고 놀라게 되실 겁니다.

 Category : 【 전재 기사 】 Tag : 조선말기
2pix.jpg조금만 시간을 돌려 조선시대 말기로 가봅시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신 일인데, 조선 말기는 정말 헬게이트가 따로 없었습니다. 실제로 남아있는 통계나 기록 등의 객관적 자료를 살펴보면 조선 말기에는 평균수명이 30세를 넘지 못했다고 합니다. 대기근으로 수백만의 백성들이 죽기도 했죠. 대원군 때는 경복궁을 증축한다고 국가재정이 거의 파탄에 갈 정도가 되었으며, 목재 수송 등을 위해 수많은 백성들을 강제노역시켰습니다. 이런 것들이 쌓여 백성들이 못살겠다며 일으킨 동학농민운동을 외세를 끌어들여 진압합니다. 이 과정에서 외국인들의 힘을 빌어 우리 백성들을 학살한 이씨조선 왕족과 민씨일가에 대한 분노도 극단으로 치닫게 됩니다. (국사시간에도 배우지만 초기의 동학농민운동의 성격은 절대로 반외세가 아니었습니다.) 대한 제국이 들어오면서 뭔가 좀 바뀌나 했더니, 전제군주정이 그대로 계승되고 경제개혁들은 모조리 실패로 돌아가며 국민들을 또 비참하게 만들어버립니다.

위 사진은 전후로 비교한 서울의 일반적인 풍경입니다. 일제가 들어오자 여러가지가 많이 바뀌게 된 것이 사실입니다. 우리 교과서엔 안나오지만 평균수명과 인구 모두 두 배 가량 늘어났다는 객관적인 통계가 존재하며 굶어 죽는 사람들의 수가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전엔 여가활동이라곤 알지도 못했던 백성들이 조금만 아끼면 화려한 서양식 건물에서 커피를 마실 수 있게 되었고, 문학등의 예술도 이때 엄청나게 발달합니다. 또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점인데, 일본은 근대적인 법제도를 도입해서 공정한 재판을 우리국민들에게 선보였습니다. 과거 무조건 '주리를 틀어라!' 식의 말도 안되는 전근대적 사법제도와 고문을 전면폐지합니다. 뭐 그래도 고문을 아예 안했다곤 볼 수 없죠. 전두환 시절까지만해도 우리나라도 고문을 했으니까. 무튼 무조건 주리를 틀고 자백을 받아내는 전근대적인 사법제도는 사라지고 돈 없고 힘 없는 국민들도 판사들에 의해 어느정도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남녀평등을 확립시키기 위한 제도의 일환으로 여권도 크게 신장되어 여성들이 과거보다 더 인간다운 삶을 살게 됩니다. 초등교육과 대학 등 고등교육도 이때부터 등장합니다. 거의 강제로 일만 할줄 알던 백성들이 예술에 관심을 갖고 아래 사진처럼 휴가를 갖고 놀러다닐 수 있게 된 것도 일제시대부터입니다.

pusan_beach.jpg우리나라 자체로 보면 일본이라는 외국에 의한 점령인 민족적 치욕이지만, 정작 백성들의 입장에선 자신들이 더 먹고 살만해지게 되었으니 조금씩 일본에 더 안주하게 됩니다. 조선이나 대한제국의 권력을 빼앗긴 구 기득권층이 주도한 사건들은 몇몇 더 있긴 했습니다만, 35년 동안 "민중"들에 의한 집단, 조직적 대규모 항의는 3.1운동뿐입니다. 조선 말기에는 이런 항의가 계속해서 일어났었죠. 조선이 외국 군대를 끌어들여 백성들을 진압한 것과 일제가 경찰력을 동원해서 진압한 것들 중 어느 쪽이 더 낫다고는 섣불리 말하기 어렵겠습니다. 수탈의 증거라고 말하는 산미증식계획도 여러 통계와 기록이 '수탈'이 아닌 정식 '수출'이라는 것을 증명합니다. 농민들이 돈을 벌기 위한 일환으로 일본에 수출한 것을 무조건 수탈로 교과서에 기록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왜곡입니다. 정신병환자에게 경을 읽어주며 복숭아 나무로 때리면 치료할 수 있다고 믿는다거나, 폐병에 두개골을 먹으면 낫는다고 믿어 도굴이 횡행하는 등의 얼토당토 않은 미신들로 인한 폐단을 막기 위해 강제로 집행한 법, 지나치게 비싼 가격을 요구하는 무당들의 횡포를 막기 위해서 수수료의 상한을 제한한 법 등을 무작정 민족문화말살이라고 교육하는 것도 왜곡입니다. (위의 예들은 20세기 초에 신문기사로도 기록이 남아있는 것들입니다.)

이런 사실들을 믿기 어려우시면 도서관 등에서 직접 당시 자료를 찾아보시고, 귀찮으시면 그냥 그때 살았던 할아버지들에게 물어보세요. 교과서를 보면 노인들에게 일제시대는 지옥이고 일본은 악마들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노인정 같은데 가서 봉사활동하면서 물어보다보면 의외로 일제시대에 대한 감정이 없단 걸 보고 놀라게 되실 겁니다. 강제징용도 오해가 많습니다. 실제 강제징용은 지금 우리나라의 징병제와 별로 다를 것이 없었으며 사병의 대우는 오히려 10만원도 안되는 월급 주면서 사람을 개처럼 부려먹는 지금 한국군보다 상대적으로 낫다고 볼 수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위안부를 소집한 것들도 주로 "조선인" 포주들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애초에 위안부를 모은 일본의 개막장짓이 잘했다는건 아니지만, 왜 조선인 포주들에 대한 책임은 묻지 않고 일본에만 책임을 묻는 것일까요? 물론 일제시대 끝무렵 (44년~45년) 정도 가면 일본이 여러 방면에서 수탈한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우리나라에만 한것이 아니라 대만을 포함한 모든 식민지, 일본 본토 내까지 전쟁을 위해 총동원을 했죠.

사실 이런면에서 보면 교과서 왜곡은 우리도 만만치 않습니다. 역사적 사실에 가치를 개입해서 "의의"랍시고 우리에게 유리한대로 해석하는 것도 엄밀히 말하면 왜곡이죠. 유청년 시절의 기억은 일생을 결정합니다. 나이가 어릴때 받아들여진 정보는 뇌 속에 강렬하게 각인되어 이성뿐만 아니라 감성에까지 영향을 줍니다. 그런 측면에서 세뇌교육이라는 표현이 극단적이긴 해도 적절한 용어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얼마나 그 세뇌가 쉬운지도, 한번 걸린 세뇌를 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도 심각하게 따져볼 문제입니다. 당장 저만해도 그 "세뇌"에서 풀렸을때 받은 후유증과 충격으로 며칠동안 잠도 제대로 못잤으니까요. 아마 지금까지의 제 취지에 동감을 하고 계시면 제가 받았던 것과 비슷한 충격을 받으셨을겁니다.
원문 : 반일 반공 교육 , 언론 잘못된 보도 국민들의 무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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