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서는 안 되는 일제시대의 진실

학교에서 배우지 않는 일제강점기의 실상

44 구미 열강의 아시아 진출

4-1 구미의 진출과 막부 말의 위기  44 구미 열강의 아시아 진출
[ 영국의 인도 지배 ]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완수한 구미 나라들은 값싼 원료를 대량으로 확보하고, 또한 대량 생산된 자국의 상품을 판매할 시장을 구하여 아시아에 진출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성공을 거둔 것은 영국이었다.

영국은 먼저 인도에 진출하였다. 영국 동인도회사(*1)가 주체가 되어 영국의 대규모 공장에서 대량 생산된 면직물을 인도에 팔아 넘겼다. 인도의 수공업은 영국의 값싼 제품과 의 경쟁에서 밀려 급속히 쇠퇴하였고 수많은 장인들이 실직 상태에 빠졌다.

1857년, 영국 동인도회사에 고용되어 있던 인도병(印度兵, 세포이)들이 일으킨 반란을 계기 로 그동안 불만을 가져 왔던 수공업자나 농민이 합류하면서 전국적인 반란이 되었다. 이것 을 무력으로 진압한 영국은 인도 전역을 지배하에 두고 식민지로 하였다.

(*1) 1600년에 설립되어 영국 국왕으로부터 아시아 무역의 독점권을 부여 받은 회사.

[ 군사력의 격차 ]
16세기부터 18세기에 이르는 300년 사이에, 유럽에서는 놀랄만큼 군사 기술이 발달하였다. 한편 아시아에서는 국내의 전란이 수습되고 사회가 안정되자, 에도시대의 일본이나 청조(淸朝)의 중국은 모두 군사 기술의 발달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되었다. 동아시아에서는 약 250년간 평화로운 시대가 지속되었다.

이렇게해서 유럽의 군사력은 아시아 나라들을 압도하게 되었다. 과거에 몽고의 기마군단은 말을 달려 초원을 정복했지만, 이 시기의 유럽인들은 군함에서 대포를 쏘아 식민지를 정복한 것이다.

[ 아편전쟁과 영국의 중국 진출 ]
18세기가 되자 유럽인의 생활에 또 하나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것은 홍차를 마시는 습관이 보급된 것으로, 특히 영국에서는 청에서 수입하는 차가 생활필수품이 되어 여기에 많은 비용이 들었다. 차는 고가의 상품이었기 때문에 영국은 식민지인 인도인에게 마약인 아편을 만들게 하고 이것을 차의 대금으로 청에 억지로 팔아 넘겼다. (삼각무역)

청이 아편의 수입을 금지하자 영국은 자유무역을 방해한다는 이유로 군함을 파견하여 전쟁을 유도하였고, 드디어 1840년에 아편전쟁이 시작되었다. 전쟁은 2년 남짓 계속되었다. 압도적인 힘을 가진 영국 해군은 해상을 봉쇄하였고, 결국 1842년 청은 불평등한 난징조약(南京條約)에 조인하게 되었다. 이로써 중국은 점차 반식민지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이 정보는 일본에도 전해져서 큰 충격을 주었다. (*2)

(*2) 아편전쟁에 관한 정보는 「네덜란드 풍설서(風說書)」를 통하여 일본에 전해져, 민중에게도 퍼졌다

메인 콘텐츠
통계로 보는 일제시대 옛날사진 모음 친일파를 위한 변명 [목차](전문 게재) 대한민국 이야기 [목차](전문 게재) 동아일보 한국어로 번역된 일본 중학교 역사교과서 대한제국의 황실재정 독도 바로 알기 화해를 위해서_박유하(일부발췌) 근대사 연표 경향신문